일렉트로비트, SDV 전반에서 오픈 소스 운영 체제 안전 적용 기반 마련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일렉트로비트의 ‘EB 코르보스 하이퍼바이저’에 적용된 SEooC(Safety Elemnet out of Context)가 독일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로부터 자동차 기능 안전 표준인 ISO 26262 ASIL-B 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일렉트로비트는 기능 안전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전반에서 오픈 소스 운영 체제를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올해 초, 일렉트로비트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 기능 안전 애플리케이션용 오픈소스 운영 체제 ‘EB 코르보스 리눅스 포 세이프티 애플리케이션즈’에 대해 ISO 26262 ASIL-B와 IEC 61508 SIL-2 기반의 긍정적인 기술 평가를 받았다.
‘EB 코르보스 하이퍼바이저’는 해당 운영 체제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이번 인증을 통해 일렉트로비트는 더 빠르고 효과적이며 안전한 미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목표에 더 가까워졌다.
일렉트로비트 최고 제품 책임자 겸 부사장 마이크 로버트슨은 “이번 인증은 일렉트로비트의 오픈 소스 운영 체제가 글로벌 자동차 기능 안전 표준을 완벽히 준수하기 위한 과정에서 중요한 성과”라며, “안전하고 높은 보안을 갖춘 차량 개발을 지원하여 모빌리티 산업의 소프트웨어 기반 전환에 기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EB 코르보스 하이퍼바이저’는 가상화를 지원하는 마이크로커널 기반 운영 체제이며, 독일 소프트웨어 회사 컨콘젭트(Kernkonzept GmbH)가 유지 관리하는 오픈 소스 L4Re 운영 체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2024년 독일 연방정보기술보안청(BSI)으로부터 독일 기밀 수준의 보안 인증을 받았다.
컨콘젭트의 설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 아담 라코르진스키 박사는 “일렉트로비트는 가상화 솔루션과 L4Re 운영 체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독립적인 하이퍼바이저 솔루션을 구축, 고객에게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한다”며, “일렉트로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능 안전 인증을 달성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렉트로비트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지지자로서 기능 안전 인증을 획득한 ‘EB 코르보스 하이퍼바이저’ 소스 코드를 커뮤니티에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일렉트로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