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유류비 상승 상황 속 ‘만트럭 연비 절감 기술’ 주목 받아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유류비 상승 상황 속에 운행비용을 낮출 수 있는 만트럭버스코리아(만트럭)의 연비 절감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5년 1월 첫째 주 기준으로 전국 주유소의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71.0원, 경유는 리터당 1516.3원으로 12주 연속 동반 상승하며 상용차 운전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국민의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기획재정부가 지난해부터 시행중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2025년 2월까지 연장했음에도 환율상승과 경기침체, 겨울철 현장 작업량 감소와 유류비 상승이 맞물려 상용차 운전자의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는 경제적 효율성을 중시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MAN이피션트크루즈3 및 신형 엔진 장착 등 연비 절감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고객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MAN 이피션트크루즈3’는 GPS 데이터를 활용한 스톱 앤 고를 지원하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이다. 특히, 장거리 운행이 많은 트랙터와 무거운 자재를 운송하는 덤프트럭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MAN 이피션트크루즈는 흔히 탄력 주행으로 불리는 주행 방식을 기반으로 설계된 자동 예측 주행 기술이다. 약 3km 전방의 지형 정보를 분석해 도로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설정한 속도 범위 내에서 최고·최저 속력을 조절하며 최적의 주행 패턴을 제공한다.

평지 주행 시 기어를 중립(N) 상태로 전환해 관성을 활용하는 ‘다이나믹코스팅(DynamicCoasting)’ 기술과 경사로에서 힘을 비축해 내리막 차로 이전부터 기어를 중립(N) 상태로 관성 주행을 실시하는 ‘이피션트롤(EfficientRoll)’ 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해 연비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신형 TGX 510마력 트랙터의 경우 독일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의 (TÜV SÜD) 한국지사인 티유브이슈드 코리아(TÜV SÜD Korea)가 참관한 자체 연비 테스트에서 이전 세대(유로6C) 대비 최대 8.2% 향상된 연비를 기록하며, 연비 우수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러한 기술은 실제 운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로우베드 중량물 운송업을 하는 뉴 MAN TGX 580 인디비주얼라이온S 트랙터 차주 김대동 사장은 “트럭이 지형 정보를 분석해 예측 주행을 지원해 주니 공차 시 4.3km/L, 적재 시 3.5km/L라는 연비를 기록했다“며, “30톤 적재 기준으로 이 정도면 정말 뛰어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만트럭의 대표 라인업 신형 TG 시리즈는 25년식 모델부터 공기역학적 디자인뿐 아니라, 기술적으로 향상된 신형 D26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이 엔진은 엄격한 환경 규제인 유로6E 규제를 충족하면서 주행 성능과 연비 효율성을 대폭 업그레이드된 것이 특징이다.

신형 D26 엔진은 최대 토크를 발휘하는 RPM 구간이 넓어졌으며, 이전 모델 대비 출력과 토크가 각각10마력, 5kgf·m 증가했다.

또한, 엔진 연소 효율 최적화와 구조 단순화를 통해 내구성을 강화하고 연비를 효율성을 높여, 이전 주력이던 유로 6C 엔진 대비 연비가 6% 향상된 점이 주목할 점이다.

신형 TGX 트랙터는 연비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의 종감속비를 구현, 장거리 운송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장거리 운송에 주로 사용되는 뉴 MAN TGX 트랙터는 연료 효율이 가장 높은 엔진 회전수 대에서 최고속도 89(+1)km/h를 낼 수 있게 세팅됐다. 이는 실제 도로 여건을 감안한 것으로, 국내 고속도로에 적용 시, 11~12단의 고단 기어로 고속도로 전체 구간 중 80% 커버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종감속비 설정은 엔진 자체의 연비 개선 효과와 더불어 활용 방식에 따라 최소 1% 이상의 연비 추가 절감을 가능하게 하며, 상용차 운전자들에게 실질적인 연비 절감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신형 TG 시리즈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프로모션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현재 진행중인 ‘파워업 세이빙 프로모션’을 통해 차종 및 연식에 따라 600만 원에서 최대 1,500만 원까지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제공=만트럭버스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