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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GT3, 주말 스파 6시간 레이스와 IMSA 출격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애스턴마틴의 ‘신형 밴티지 GT3’가 2024년 FIA 월드 내구 선수권 대회(WEC)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신형 밴티지 GT3’는 이미 카타르 루사일 서킷, 이탈리아 이몰라 서킷에서 열린 레이스에서 인상적인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현지시간으로 5월 11일 벨기에 스파프랑코르샹에서 열리는 ‘토탈에너지 스파 6시간 레이스’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스파 6시간 레이스’에는 애스턴마틴의 파트너팀인 디스테이션 레이싱과 하트오브레이싱(HoR)이 출전한다.

두 팀은 현지시간으로 6월 15, 16일 프랑스에서 열릴 시즌 하이라이트인 ‘르망 24시간 레이스’를 앞두고 WEC 레이스 컨디션에 따른 준비 상태를 미세 조정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갖게 됐다.

두 팀은 모두 LMGT3 챔피언십 순위에서 상위 5위 내에 들고 있으며, 이번 시즌에 한 번 이상 포디움에 올랐다.

특히, HoR의 팀 대표이자 드라이버인 이안 제임스(영국)는 2024년 시즌 내내 예선전에서 5위 아래를 기록한 경우가 없으며, 지난 달 이탈리아 이몰라 서킷에서 열린 레이스에서는 그리드 최전방에서 출발하기도 했다.

이안 제임스는 이번 주말 이탈리아 출신의 다니엘 만치넬리, 스페인 출신의 IMSA 레이스 우승자 알렉스 리베라스와 다시 한 번 파트너를 이뤄 출전한다. 이들 트리오는 지난 해 처음으로 WEC에 데뷔한 바로 그 서킷에서 첫 승리를 노린다.

디스테이션 레이싱 역시 WEC에서 쾌조를 보이고 있다. 카타르 루사일 서킷에서는 HoR의 뒤를 이어 3위를 차지했고, 이탈리아 이몰라 서킷에서도 포인트를 획득하며 경기를 마무리했다.

디스테이션 레이싱은 GT 클래스 WEC 챔피언십을 3번 차지한 애스턴마틴의 공식 드라이버 마르코 소렌센이 디스테이션의 우승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본 슈퍼 GT 챔피언십 대신 WEC 프로그램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덴마크 출신의 마르코 소렌센은 유러피언 GT4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 출신의 에르완 바스타드, 프랑스 출신의 스파 24시간 레이스 클래스 우승자 클레몽 마티유와 팀을 이뤄 출전한다.

HoR은 이번 주말 라구나 세카에서 열리는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에도 GTD 프로와 GTD 클래스에 ‘신형 밴티지 GT3’와 함께 출전한다.

2022년 IMSA GTD 챔피언 로만 데 안젤리스와 매그너스 레이싱의 주전 스펜서 펌펠리가 #27 GTD 차량을 맡고, 마리오 파른바허는 로스 건과 #23 GTD 프로 차량을 운전할 예정이다.

‘신형 밴티지 GT3’는 세계 주요 챔피언십에 출전하며 그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애스턴마틴의 파트너 팀인 레이싱 스피릿 오브 르망이 폴 리카르 서킷에서 열린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ELMS) 2라운드 LMGT3 클래스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경기에는 데렉 드보어, 캐스퍼 스티븐슨, 그리고 공식 드라이버 발렌틴 하세-클로트가 출전했으며, WEC와 ELMS를 포함한 4개의 경기 중 3번째 LMGT 클래스 포디움 입상이었다.

‘신형 밴티지 GT3’는 실버스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단 3달 만에 이미 10개 이상의 주요 GT 시리즈에 25대가 출전 중이다.

또한, WEC, IMSA를 비롯해 유럽, 아시아, 미국 등지에서 개최된 파나텍 GT 월드 시리즈와 일본 슈퍼 GT 챔피언십 등이 포함되며, 첫 시즌이 끝날 때까지 35대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GT3와 GT4는 세계 챔피언십에서 우승은 이전 모델의 계보를 이어가는 차량이며, 신형 밴티지 로드카의 기계적 구조를 공유한다.

‘신형 밴티지 GT3’는 애스턴마틴의 본딩 알루미늄 샤시를 기반으로 강력한 트윈 터보 4.0리터 V8 엔진을 탑재했다.

또한, 전면부터 후면까지 완전히 새로운 공기역학과 대폭 개선된 서스펜션, 최첨단 전자 장치를 적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

애스턴마틴의 내구 스포츠 총책임자 아담 카터는 “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GT3는 출전하는 시리즈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모델로, 이미 WEC와 IMSA에서 강력한 스타트를 보였다”며, “다양한 조건과 서킷, 경기 상황에 따른 타이어 등 각각의 조건에 대한 차량의 강점을 이해하기 시작한 만큼, 모든 유의미한 데이터를 모아 6월에 시작되는 24시간 르망 레이스를 포함한 3개의 메이저 24시간 레이스에서 영예를 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파 6시간 레이스의 공식 연습은 현지 시간으로 5월 9일 오전 11시 30분(한국 시간 오후 6시 30분)에 시작되며, 경기는 토요일 오후 1시(한국 시간 오후 8시)부터 진행된다.

또한, 라구나 세카에서 진행되는 IMSA 공식 연습은 현지시간 5월 10일 금요일 오후 1시 15분(한국 시간 5월 11일 토요일 오전 3시 15분)에 시작되고, 경기는 5월 11일 토요일 오후 12시 10분(한국 시간 5월 12일 일요일 오전 2시 10분)부터 시작한다.

사진제공=애스턴마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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