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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월드랠리팀, WRC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첫 챔피언 배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이 ‘월드랠리챔피언십(WRC)’ 출전 이후 처음으로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을 배출하는 역사를 새로 쓰게 됐다.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11월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 일대에서 열린 ‘2024 WRC’ 최종전 일본 랠리 결과 시즌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을 달성했다.

WRC 일본 랠리는 2004년 홋카이도에서 시작해 2010년을 마지막으로 잠시 중단됐다가 2022시즌에 복귀했다.

이전에는 홋카이도를 무대로 비포장도로를 달렸던 ‘그레이블 랠리’였다면, 지금은 일본 중부 아이치현과 기후현의 포장도로를 달리는 ‘타막 랠리’로 바뀌었다.

좁은 길과 많은 코너로 악명이 높은 일본 랠리는 산악 지역의 아스팔트 도로가 유럽에 비해 좁고 구불구불하며 낙엽이 덮인 구간에서는 접지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높은 수준의 주행 실력이 요구되는 랠리다.

‘i20 N 랠리1 하이브리드’로 출전한 현대 월드랠리팀 티에리 뉴빌는 안정적인 주행으로 무난히 랠리를 완주하며 시즌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을 확정하고 대장정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올 시즌 총 6번 포디움에 올라간 티에리 뉴빌은 선수 경력 사상 처음으로 시즌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을 기록했으며,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선수가 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을 차지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2014년 현대자동차가 WRC에 복귀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팀에서 활약하고 있는 티에리 뉴빌은 지난 3년 연속(2021~2023년) 드라이버 부문 종합 3위를 기록한 아쉬움을 한 번에 털어내며 드라이버 챔피언 타이틀을 얻게 됐다.

코-드라이버로 함께 출전해 뉴빌와 호흡을 자랑한 마틴 비데거도 시즌 코-드라이버 부문 챔피언에 올라 기쁨을 더했다.

티에리 뉴빌은 “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고 그 결실을 보게 되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기쁘다”며, “함께 땀 흘린 팀 전체에 감사드리며 매번 온 힘을 다한 보상을 올해 받은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선수들의 고른 활약으로 시즌 총 558점을 획득해 제조사 부문 종합 2위에 오르며 다음 시즌에 대한 전망을 밝혔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WRC 첫 드라이버 및 코드라이버 부문 우승이라는 기록을 세운 뜻깊은 시즌이었다”며, “다음 시즌에도 멋진 모습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24 WRC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현대자동차는 브랜드 위상을 한층 끌어올림과 동시에 차량 성능 개발 및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에도 더욱 힘쓰며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여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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