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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테쎄 모터스포츠, 튜닝 브랜드 쿠스코 초청 ‘어택 츠쿠바 2025’ 출전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비테쎄 모터스포츠(대표 제성욱)가 글로벌 튜닝 브랜드 쿠스코(CUSCO)의 초청으로 2월 15일 일본 츠쿠바 서킷에서 개최된 ‘어택 츠쿠바 2025’에 출전했다.

이날 츠쿠바 서킷에 등장한 특별한 전기 레이싱카인 ‘쿠스코 비테쎄 아이오닉 5 N’은 참가자의 큰 관심을 끌었다.

테슬라 PLAID, 현대 아이오닉 5 N 3대 등 총 150여 대의 튜닝카가 참가한 이번 대회는 일본 튜닝 브랜드의 전쟁터와 같은 대회다.

경기가 열리는 츠쿠바 서킷은 세계적인 타임 어택의 성지이며, 일본을 비롯한 세계의 스포츠카와 게임 마니아가 기록을 경쟁하는 곳이기도 하다.

1994년에 시작한 ‘어택 츠쿠바’는 무제한 클래스부터 레디얼 타이어, 원메이크 등 총 14개의 클래스로 구분된다.

경기 방식은 간단하다. 각 팀 별로 연습주행 3섹션을 마친 후(섹션당 20분) 공식주행 3랩(1랩 2.045km) 주행 후 최고 기록을 공식기록으로 인정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승부는 1랩으로 결정된다고 보면 된다.

올해로 35주년을 맞는 어택 츠쿠바는 전통적으로 일본을 비롯한 세계 튜너의 전쟁터였으며, 튜닝을 통해 실력을 겨루는 것으로 유명하다.

‘어택 츠쿠바 2025’에 출전한 ‘쿠스코 비테쎄 아이오닉 5 N’은 일본의 유명 튜닝 메이커인 쿠스코(대표 나가세 츠토무)와 윈맥스 브레이크 패드로 유명한 한국의 비테쎄 모터스포츠(535 개러지, 대표 제성욱), 레드콘(대표 박재홍)의 기술 지원, 일본 파츠 개발 전문 메이커인 네스테크 재팬(대표 제성민)의 후원, 한국인 드라이버 박동섭 기용까지 한일 합작으로 개발됐다.

지난해 레브스피드 어택에서 처음 등장해 화제를 모았으며, 한국 회사와 튜닝 파츠 개발, 한국 드라이버를 기용함으로써 두 나라 자동차 마니아의 교류, 기술 협력 등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2010년 일본 튜닝 메이커 중 처음 쿠스코 EV 컨셉트 짐니를 선보인 쿠스코의 나가세 츠토무 대표는 ‘앞으로 다가 올 전기차 시대에 튜닝을 통한 운전의 즐거움과 시장 가능성을 봤으며 2024년 현대 아이오닉 5 N을 통해 전기차의 튜닝이 한 층 더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쿠스코 비테쎄 아이오닉 5 N’은 타이어, 브레이크, 시트, 밸트, 순정 서스펜션 컨트롤러 등 서킷 뿐 아니라 일반주행이 가능한 부품으로 튜닝 되었다.

쿠스코는 부품 개발을 담당한 네스테크 재팬과 아이오닉 5 N 쿠스코 에디션 개발,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쿠스코 아이오닉 5 N의 드라이버로는 2017년 2018년 현대 아반떼 컵 챔피언, 2019년 벨로스터 N 컵 챔피언, 2020년 슈퍼레이스 GT2 클래스 챔피언 출신인 박동섭이 낙점됐다.

현재 비테쎄 모터스포츠 팀 소속인 박동섭은 그동안 국내와 해외를 넘나들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국내 모터스포츠 팬들에게는 익숙하다.

박동섭이 출전한 클래스는 ‘현행차량&숍 클래스’로 어택 츠쿠바 2025 클래스 중에 가장 치열한 클래스다.

박동섭은 연습주행에서 1분1초264를 기록했으며, 최종 기록은 1분1초228로 경기를 마감했다.

이는 ‘쿠스코 비테쎄 아이오닉 5 N’을 처음 테스트했던 토요타 개발 드라이버 사사키 마사히로의 기록인 1분00초904에 근접한 기록이며, 경기를 마무리한 박동섭은 ‘몇 랩만 더 달렸으면 1분대 진입이 가능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특히, 츠쿠바 서킷을 처음 경험한 박동섭은 서킷 적응이 비교적 빠른 편이었고, 충분한 시간 여유가 있었으면 상위권 진입도 가능했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평가다.

제성욱 감독은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팀이나 드라이버에게 좋은 경험이었다”며, “우리가 개발한 튜닝 파츠가 세계적인 이벤트에서 충분한 성능을 보여줬고,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쿠스코의 나가세 츠토무 대표는 “앞으로의 트렌드에 대비하는 과정에서 한국팀이라는 좋은 파트너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다양한 협업을 통해 일본과 한국의 자동차 마니아들이 많은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에 기술 지원을 담당한 네스테크 재팬의 제성민 대표는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전기차 분야에 전통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고, 단기간에 최소한의 튜닝으로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 쿠스코 비테쎄 아이오닉 5 N 튜닝 내역
– 브레이크 : 비테쎄 6피스톤 모노블럭캘리퍼, 370파이 로터, 비테쎄 레이싱 브레이크 패드
– 운전석 시트 : 쿠스코 레이싱 한스 전용 레이싱 시트
– 조수석 시트 : 쿠스코 레이싱 세미 레이싱 시트
– 쿠스코 실내 드라이빙 서포트 매트(시제품)
– 레드콘 레이싱 시트 레일
– 쿠스코 레이싱 6점식 레이싱 밸트
– 쿠스코 다운 스프링
– 순정 서스펜션 감쇠력 컨트롤러 (스마트폰 앱 사용)
– 휠 : PRODRIVE GC-05N 19인치 휠
– 타이어 : 브리짓스톤 POTENZA RE71RS 285/35 R20

사진제공=비테쎄 모터스포츠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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