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 앞둔 파리에 부산 새긴 아트카 투입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프랑스 파리에 아이오닉 6, EV6 등 부산 새긴 아트카 10대를 투입,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을 펼친다.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11월 23일부터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개선문 등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BIE 본부와 각국 대사관 인근지역 등을 순회하며, BIE 회원국 주요 인사와 파리를 찾은 세계 관광객을 대상으로 부산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28일 173차 BIE 총회 날에는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 주변을 집중적으로 돌아다니면서 투표에 참여하는 각국 BIE 대표에게 부산을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올 9월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시작된 현대차그룹 아트카의 부산엑스포 홍보 여정이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미국 뉴욕 UN총회, 한국 서울과 고양시, 프랑스 파리 부산엑스포 공식 심포지엄과 K-POP(팝) 콘서트, 파리 외곽 현대차그룹의 샹티이 성 BIE 대표부 초청행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APEC 정상회의를 거쳐 최종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프랑스 파리까지 이어진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아트카 외에도 11월 한 달 동안 개선문, 에펠탑 등 파리의 주요 명소, 파리 주재 각국 대사관 인근 지역, 떼흔느(Ternes), 생 라자르(Saint Lazare) 기차역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역, 라데팡스를 비롯한 주요 상업지역 등 파리 시내 주요 지역에 위치한 270여개의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부산의 매력을 담은 디지털 옥외 영상광고를 대규모로 상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부산엑스포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부산엑스포 아트카를 특별 제작했다.
부산엑스포 아트카 외관에는 갈매기와 광안대교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감성적이고 컬러풀하게 표현한 그라피티가 랩핑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주요 경영진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 현지 교섭활동과 함께 부산엑스포 아트카, 부산엑스포 스토리텔링 영상 등을 통해 차별화된 유치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며, “아트카의 경우 대규모 국제행사 기간에 행사장 주변은 물론 행사 개최 도시의 랜드마크를 돌며, 전세계 주요 인사들과 관광객,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과 부산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173차 BIE 총회에서는 대한민국 부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3개 후보 도시의 최종 프레젠테이션(PT)이 진행된 후 개최지 선정을 위한 BIE 회원국 대표의 투표가 진행된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