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한국사업장, 한국 시장 진출 21년 만에 누적 수출 1000만대 돌파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제너럴 모터스(GM) 한국사업장이 한국 시장 진출 21년 만에 완성차 누적 수출 1000만대를 돌파,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GM은 2002년 10월 한국 출범 이후 2005년에 100만대, 2011년에 500만대 수출을 달성했으며, 2023년에 1008만2281대를 기록해 1000만대 수출을 달성했다.
특히, 완성차가 아닌 부품 형태의 현지조립제품(Complete Knock Down, CKD) 수출까지 포함하면 2023년 11월까지 약 2500만대에 이른다.
GM 한국사업장은 12월 6일 부평 본사에서 완성차 누적 수출 1000만대 판매 달성을 기념해 GM 한국사업장 헥터 비자레알 사장 겸 CEO를 비롯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가졌다.
비자레알 사장은 “누적 수출 1000만대 달성은 GM의 차를 신뢰하고 사랑해주는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임직원들의 노고와 헌신 덕분”이라며, “실제로 GM은 10월 국내 승용차 수출 점유율에서도 약 20%를 차지했으며, 이 수치는 GM 한국사업장이 GM의 글로벌 성장 전략의 일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GM은 국내 출범 이후 핵심 모델이었던 쉐보레 아베오, 스파크, 트랙스, 크루즈, 말리부 등 다양한 차종을 거쳐 현재 생산되고 있는 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고객의 변화하는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자동차를 꾸준히 선보여 왔다.
국내에서 생산된 GM 자동차는 세계로 수출되었다. 특히, 북미(35%), 서유럽(26%)으로 수출되었고, 최다 수출국은 250만대 이상이 수출된 미국 시장이다.
차종별로는 쉐보레 아베오가 약 221만대 수출되며 역대 가장 많이 수출된 차종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스파크, 트랙스가 각각 약 194만대, 178만대 수출되며 뒤를 이었다.
현재 GM 한국사업장에서 생산 중인 글로벌 전략 모델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각각 61만2000대, 13만6000대 수출되며 생산 기간이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GM 한국사업장 누적 수출 순위 7위,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출시 이후부터 꾸준히 수출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회사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17만6123대(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집계 기준)를 해외 시장에 판매해 국내 승용차 누적 수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올해 2월 글로벌 시장에 판매를 시작한 이후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 연속 국내 승용차 수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집계 기준).
또한,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 이후 GM 한국사업장의 올해 11월까지 누적 수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4.8% 증가한 38만151대를 기록했다.
GM은 한국에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중심으로 연간 5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두 차종의 생산 극대화와 대량 수출을 통해 한국경제에 대한 기여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제조업 분야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기업인 GM은 지난 21년 동안 수십만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내에서 자동차를 생산·판매·수출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를 디자인, 개발하는 등 한국의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부품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이뤄내며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태계 발전에 기여해 왔다.
사진제공=GM 한국사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