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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3년 글로벌 판매 전년 대비 6.9% 증가… 2024년 판매 목표 424만3000대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2023년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총 421만6680대를 판매, 전년 누계 대비 6.9% 증가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2023년은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피크 아웃’ 우려에도 불구하고 SUV 신차 출시,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서 국내와 해외 판매가 모두 늘었으며, 북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2023년 국내 시장에서는 전 라인업의 고른 활약 속에 전년 대비 10.6% 증가한 76만2077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세단은 그랜저 11만3062대, 쏘나타 3만9641대, 아반떼 6만5364대 등 총 22만7351대가 판매됐다.

RV는 팰리세이드 4만1093대, 싼타페 5만1343대, 투싼 4만3744대, 코나 3만4707대, 캐스퍼 4만5451대 등 총 24만5552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9만767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만9780대가 판매된 스타리아 등을 합한 소형 상용차가 13만7455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5152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1만2479대, G80 4만3236대, GV80 2만8860대, GV70 3만4474대 등 총 12만6567대가 판매됐다.

2023년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6.2% 증가한 345만4603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2024년 전기차 생산 기반 강화, 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 대응,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전동화 리더십 확보 및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70만4000대, 해외 353만9000대 등 총 424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경쟁사들의 공급 정상화로 경쟁이 더욱 심화한 상황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갖춘 신차 출시 및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판매를 증대해 나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공급자 우위에서 소비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되는 상황 속에서 각 시장 수요와 정책에 적합한 현지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전기차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글로벌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톱 티어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23년 12월 한 달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4만2919대를 판매,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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