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자동차, ‘2024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장충’에서 드림그림 장학생 AI 창작물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대표 울프 아우스프룽)가 ‘2024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장충’에서 오디오 비주얼 컬렉티브 그룹 ‘업체(eobchae)’의 작품 세계관을 기반으로 미술 영재 장학사업 드림그림 장학생이 구현한 AI 창작물을 선보인다.
8월 31일부터 9월 13일까지 서울 장충동 일대(3호선 동대입구역 1, 2번 출구)에서 개최되는 ‘2024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장충’은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아트앤테크(Art&Tech) 분야의 창작과 제작을 지원해 작품을 선보이는 문화 행사다.
올해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는 한성자동차 드림그림과 공동으로 선정한 미디어 아티스트 업체(eobchae)의 작품을 포함해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아티스트 10팀의 전시가 진행된다.
‘업체(eobchae)’는 이번 페스티벌 공모작으로 ‘ROLA ON DA ROAD’ 로드 무비를 전시한다.
이 작품은 포스트 석유시대의 신인류를 상상한 세계관을 담아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유기업 임원이 극단적 생태주의 네트워크 ‘롤라(ROLA)’에 입단하는 과정을 그려내며, 현대 사회의 환경적 문제와 미래의 인간상을 독창적으로 표현했다.
전시장 P1(서울 중구 동호로 24길 19) 지하 1층에 위치한 한성자동차 드림그림 전시공간에서는 ‘Dream as ROLA’라는 주제로 드림그림 장학생들이 완성한 전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업체(eobchae)의 멘토링을 통해 제작된 전시 작품들은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각화한 새로운 인류의 모습을 담고 있다.
전시 공간은 메인 섹션과 이벤트 존으로 나뉘며, 메인 섹션에서는 드림그림 장학생들의 작품 10개를 기반으로 한 시네마틱 영상, 프로젝트의 과정을 기록한 아카이빙 월, 그리고 장학생 40명의 아티스트 멘토링 결과물을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이벤트 존에서는 우수 작품을 기반으로 제작된 투명 책갈피 기념품이 제공된다.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는 “2024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과 같이 큰 무대를 통해 드림그림 장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한 작품을 선보일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한성자동차는 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창출하고, 미술 영재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드림그림은 한성자동차가 2012년부터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운영하는 미술 영재 장학사업으로 장학금 지급, 정규 미술교육, 대외협력 프로젝트, 전시 기회 제공 등 미술 영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성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