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겨울철 타이어 관리법 제안 & 윈터 타이어 라인업 소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입동이 지나며 가파르게 쌀쌀해진 날씨 속에 겨울철 타이어 교체를 고민할 시기가 도래했다. 특히, 겨울철은 낮은 기온과 눈길, 빙판길 등 다채로운 노면 상태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과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요소이며, 겨울철에 최적화된 타이어 교체와 함께 꼼꼼한 타이어 점검이 필요하다.
미쉐린코리아(대표 제롬 뱅송)는 운전자의 도로 위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타이어 점검 요소와 겨울철 적합한 타이어 라인업을 소개한다.
[타이어 교체 시기]
여름용 타이어는 기온이 영상 7도 이하로 낮아지면 트레드가 굳어지며 성능 저하가 시작되기 때문에 기온이 영상 7도에 근접하는 11월부터 사계절 혹은 겨울용 타이어 장착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특히, 사계절 및 겨울용 타이어는 저온 환경에 특화된 소재로 제작돼 경화되지 않고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다.
타이어 옆면에는 사계절, 여름용, 겨울용 등 타이어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M+S’ 문구가 있다면 사계절 타이어, ‘M+S’ 문구가 없다면 ‘여름용 타이어’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M+S’ 문구와 함께 눈길 주행 시에도 안정성을 보장하는 ‘3PMSF(3–Peak Mountain Snow Flake)’ 표식이 있다.
[타이어 위치 확인]
간혹 겨울용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일부 타이어만 교체할 경우 접지력이 한쪽으로 쏠리며 언더스티어 혹은 오버스티어 현상을 일으켜 차선 이탈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겨울용 타이어는 네 바퀴 모두 다 교체해야 한다.
타이어의 수명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마모 정도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의 위치를 교환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
겨울에는 낮은 기온으로 공기 수축 현상이 발생해 타이어 공기압도 함께 떨어진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 접지면이 과도하게 넓어지며 트레드 바깥에 불필요한 마모가 생기고, 사이드 월이 쳐지며 조향 시 안정성이 떨어져 미끄러짐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과열로 고무와 코드가 분리될 수 있고, 파열 및 코드절상의 위험성도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꼼꼼하게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야 하며, 최소 월 1회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의 적정 공기압은 문 안쪽 스티커, 혹은 취급 설명서에 기재된 제조업체의 권장 공기압을 참고하면 된다.
미쉐린은 ‘Performance made to last(마지막까지 믿을 수 있는 성능)’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개발한 최고의 성능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겨울용 타이어를 선보여 왔다. 특히, 미쉐린 타이어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혀가고 있다.
‘미쉐린 X-아이스 스노우’는 눈길 및 빙판길 및 젖은 노면에서의 접지력이 뛰어난 윈터 타이어다.
또한, 증가된 보이드 비율과 V자형 트레드 패턴이 있는 새로운 트레드 디자인은 수막에 대한 저항을 높이고 눈이나 물 배출을 향상시켜 뛰어난 안정성을 갖췄다.
이외에도 에버그립 기술과 Flex-Ice 2.0 컴파운드를 적용한 트레드 설계를 통해 트레드 블록의 견고성과 가속, 제동, 코너링 시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최적의 접촉을 확보해 마지막까지 안전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미쉐린 파일롯 알핀 5’는 고성능 윈터 타이어이며, 고성능 자동차에 높은 수준의 제동력과 정밀한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차세대 윈터 컴파운드인 기능성 폴리머 소재로 혹독한 겨울철 노면 환경에서 최적의 그립력을 확보했으며, 특유의 방향성 패턴은 저온의 슬러시 노면과 눈길에서의 견인력을 확보해 준다. 여기에 프리미엄 벨벳 사이드월의 뛰어난 외관 디자인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도심 위주의 주행이 많다면, 겨울용 타이어는 아니지만 추운 겨울에도 안전한 성능을 발휘하는 올웨더 타이어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2’는 올웨더 타이어에 대한 미쉐린의 노하우가 집약된 다재다능한 타이어이며, 모든 기후 조건, 도로 상황에서도 고르게 발휘되는 제동력과 견인력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3PMSF(3 Peak Mountain with Snow Flake) 인증을 통과해 겨울용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눈길 환경에서의 뛰어난 제동력과 견인력을 발휘한다.
한편, 미쉐린 타이어는 전국 미쉐린 대리점과 타이어 및 자동차 경정비 서비스 네트워크 ‘타이어모어’에서 판매 중이다.
사진제공=미쉐린코리아